[해외 ETF] QQQ5 - QQQ 5배 레버리지 (Leverage Shares 5x Long US Tech 100 ETP)

남양주개발자

·

2021. 12. 18. 17:40

728x90
반응형

[해외 ETF] QQQ5 - QQQ 5배 레버리지 (Leverage Shares 5x Long US Tech 100 ETP)

최근에 국내 ETF 상품으로 QLD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나스닥 2x 레버리지 ETF가 출시되어서 소개드렸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ETF는 미국증시는 아니고 영국 증시에서 출시된 나스닥 5x 레버리지 ETP 상품입니다. 나스닥 5배 레버리지 상품이라니... 증권사에서는 언제나 투자자들의 돈을 빨아들여서 수수료를 챙기기 위해 다양한 상품들을 출시하는 것 같습니다.

 

Bloomberg - Are you a robot?

We've detected unusual activity from your computer network To continue, please click the box below to let us know you're not a robot.

www.bloomberg.com

영국 증시를 지원하는 증권사를 통해 매수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위험도가 굉장히 높은 상품이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해당 상품에 대한 검토가 끝나면 거래를 지원할 것입니다. (삼슬라(3LTS, 테슬라 3배 레버리지)도 지원하는데 뭐...)

QQQ5 기본정보

QQQ5의 기본정보를 살펴보면 Invesco QQQ Trust를 추종하고 있고, 기본 연간 운용수수료는 0.15%로 생각보다 저렴(?)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버리지 ETF 상품들의 수수료를 살펴보면 사악한 운용 수수료를 떼어가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에 비해 생각보다 저렴한 편에 속하네요. (아마 운용보수 외에 추가적인 수수료도 있을 것 같은데...)

Leverage Shares 5x Long US Tech 100 ETP 기본정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레버리지 상품은 신중하게!

레버리지를 통해 수익률을 극대화시킬 수 있지만 잘못하면 계좌가 녹아내릴 수 있으니 정말 신중하게 고민하고 매수하셔야 합니다. 닷컴버블 이후에 나스닥은 꾸준히 우상향했고, 나스닥 레버리지(QLD, TQQQ)를 활용해서 투자한 투자자들은 QQQ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자가 가장 기피해야되는 것이 바로 과거의 지표들이 미래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언제나 우상향하는 자산이 있다면, 리스크 관리를 할 필요도 없을 뿐더러 투자의 대가들이 우리 주변에 굉장히 많아야 할텐데 왜 주변을 돌아보면 존경받는 투자자가 별로 없을까요? 시장의 변동성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관리는 필수입니다. 끊임없이 올라만 가는 자산이 있다면 미쳤다고 연기금이 주식, 채권, 인프라,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하며 리스크 관리를 하겠나요.

일확천금을 노리고 도박판에 참여한 겜블러가 아니라면 장기적으로 꾸준히 자신의 자산을 지켜가며 키워나가야 됩니다.

QQQ 백테스트

아래 이미지는 QQQ 과거 백테스트 데이터입니다. Drawdowns이란 특정 기간에 최대 하락폭(손실)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글로벌 경제 위기 때 하락폭과 회복 기간을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QQQ5의 경우 QQQ 5배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QQQ ETF 주가가 -20% 발생하는 순간 상장폐지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 개념을 아래 그래프에 대입해보면 -20% 하락이 발생한 지점에서는 QQQ5 레버리지 ETP는 모두 상장폐지 순간이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QQQ Drawdowns

이처럼 타이밍 잘못잡고 들어가면 바로 깡통찰 수 있는게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특히 레버리지 상품 특성상 횡보장에서는 천천히 계좌가 녹을 것입니다.

참고

 

QQQ vs QLD vs TQQQ 백테스트를 통한 적립식 장기투자 수익률 비교

기본정보 비교 티커 QQQ QLD(2x) TQQQ(3x) 이름 Invesco QQQ Trust ProShares Ultra QQQ ProShares UltraPro QQQ 자산운용사 Invesco ProShares ProShares 운용수수료 0.20% 0.95% 0.95% 상장일 1999.3.10..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