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메인넷(Mainnet) 뜻, 메인넷이란? (가상화폐, 암호화폐, 대기업 메인넷)

남양주개발자

·

2020. 12. 11. 08:00

728x90
반응형

메인넷(mainnet) 뜻, 메인넷이란?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메인넷(Mainnet)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코인에 투자를 할 때 호재라고 불리우는 빅 이벤트중에서 가장 시세 영향력이 강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메인넷 론칭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공개하거나 개발하는 업체들은 앞다퉈 메인넷을 오픈한다는 발표를 빼놓지 않고 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모두 자사 코인을 홍보할 때 메인넷을 개발했다고 꽤나 많이 강조를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메인넷 개발로 자사 코인의 개발 기술력을 나타낼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각종 코인들은 자사 코인들의 메인넷 론칭을 큰 이벤트로 가져가고 있다.

메인넷이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코인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길래 이렇게 코인 가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인넷의 의미와 출시 과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넷이란?

메인넷이란 쉽게 설명하자면 기존에 다른 플랫폼을 활용해서 구현된 토큰이 자체 독립된 플랫폼을 구축하고 새롭게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바로 토큰과 코인이 구별되게 됩니다. ICO를 통해 공모하는 코인들이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기반 토큰인 것은 해당 토큰을 발행하는 웹사이트의 소개페이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퀀텀가 같은 코인들이 기반이 될 수 있겠지만 이더리움 기반 토큰이 대부분을 차이)

메인넷의 핵심은 바로 독자적인 생태계 구축이라는 점

메인넷에 성공한 코인은 토큰에서 코인으로 불리게 되고, 독자적인 플랫폼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메인넷은 호재인가?

기본적으로 특정 코인이 메인넷 출시를 한다고 공시하면 호재로 인식되어 단기적으로 코인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코인바닥에서 메인넷은 나름 대형 호재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인판에서 메인넷은 호재로 분류되고 있다

메인넷 자체만 보면 메인넷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있는 사항은 절대 아니죠.

우리가 일반적으로 ICO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코인들은 사실 토큰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코인이라고 불러도 딱히 문제가 되는 것은 없어 일반적으로 모두 코인이라고 부르긴 하지만, 그래도 코인과 토큰 차이점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있어야 내가 투자하고 있는 대상이 어떤 것인지 제대로 알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개념을 알고는 있어야합니다.

메인넷 출시 과정

메인넷 출시를 위한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백서를 기반으로 암호화폐공개(ICO)를 진행합니다.
  2. 기존에 존재하던 디앱(Decentralized Application·DApp)을 활용해서 토큰을 개발합니다.
  3. 독립적으로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던 플랫폼을 벗어나 자체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자체 플랫폼을 개발하며 사이에 진행하는 것이 바로 테스트넷입니다. 일종의 베타 서비스라고 이해하시면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블록체인 및 지갑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성공하게 된다면 최종적으로 독립된 블록체인을 구현하는 메인넷이 출시되게 됩니다.
  4. 성공적으로 메인넷 론칭이 되게 된다면 토큰에서 코인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기본적인 메인넷 출시 과정

정리

일반적으로 코인바닥에서 메인넷이라고 하면 호재라고 인식되어 시세가 폭등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메인넷 론칭이 확실하게 되기 전에 트위터로 홍보부터 진행하고, 이후에 메인넷 론칭을 연기하는 등 스캠같이 행동하는 코인 주관사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인판에서는 특정 찌라시와 홍보만 듣고 절대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분명 메인넷을 진행하고 있는 코인이라면 깃허브같은 오픈소스 공유 사이트를 통해서 소스코드를 오픈하여 투자자들이 볼 수 있게 올라가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 최소한 내가 투자하는 프로젝트의 진행사항은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깃허브에서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