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우(FLOW, Dapper Labs)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2. 20. 13:07

728x90
반응형

플로우(FLOW, Dapper Labs)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플로우(FLOW) 코인입니다. 

플로우(FLOW)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플로우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틈새 홍보!!

페이팔코인 이니셔티브Q(initiativeq) 코인 무료 배포로 인해 잠깐 홍보하겠습니다. 가입하고 앱 설치만으로 1000Q(수량을 갈수록 줄어드는 모양입니다)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참여하실 분은 제가 올려놓은 레퍼럴링크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가 승인하면 일정량의 코인이 수령됩니다.) 인원수가 5명으로 한정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링크: https://initiativeq.com/invite/BzB7VCkaX

 

Initiative Q

Join tomorrow's currency, today

initiativeq.com

플로우(FLOW) 코인 이란?

소개

Flow는 빠르고 분산된 개발자 친화적인 블록체인으로, 새로운 세대의 게임, 앱 및 이를 지원하는 디지털 자산의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고유한 다목적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샤딩 없이 확장하도록 설계되어 개발자 친화적인 ACID 호환 환경을 유지하면서 속도와 처리량을 대폭 개선할 수 있습니다. 

Flow는 개발자가 번성하는 크립토- 및 크립토-지원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Flow의 애플리케이션은 소비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계속 제어할 수 있도록 하며;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접근할 수 있는 개방형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새로운 종류의 디지털 자산을 생성하고; 사용자가 소유한 개방형 경제를 구축하여 가치를 높입니다. 

Flow의 스마트 계약은 레고 블록처럼 조립되어 농구 팬부터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 요구 사항이 있는 비즈니스에 이르기까지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Flow에 대해서 더 살펴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10월 27일
시가총액 476,631,102,380
총 공급량 1,338,178,865
유통 공급량 23,301,002
블록조회 flowscan.org/
웹사이트 www.onflow.org/
백서 여기를 클릭
미디움 블로그 medium.com/dapperlabs
깃허브 github.com/onflow
트위터 twitter.com/flow_blockchain
텔레그램 https://t.me/flow_blockchain
디스코드 discord.com/invite/flow
유튜브 www.youtube.com/channel/UCs9r5lqmYQsKCpLB9jKwocg

플로우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he blockchain for open worlds

Flow is a fast, secure, and developer-friendly blockchain built to support the next generation of games, apps, and the digital assets that power them.

www.onflow.org

플로우 공식홈페이지

플로우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식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는 모습

플로우(FLOW) 개발현황

플로우(FLOW)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로우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ow

A fast, secure, and developer-friendly blockchain built to support the next generation of games, apps, and the digital assets that power them. - Flow

github.com

플로우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8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로우 개발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플로우 핵심 프로젝트 목록

플로우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12개의 프로젝트가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저장소 우측의 업데이트 빈도 그래프를 살펴보면 엄청 활발하게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진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로우 개발팀에서 개발된 저장소 중에서 핵심 프로젝트처럼 보이는 flow 저장소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low 저장소

 

onflow/flow

Flow is a fast, secure, and developer-friendly blockchain built to support the next generation of games, apps, and the digital assets that power them 🌊 - onflow/flow

github.com

플로우 flow 저장소 상세페이지

프로젝트 카피 검토

해당 프로젝트를 파악하기 이전에 투자자 분들에게 팁을 드리자면, 깃허브 저장소를 확인할 때 커밋수도 중요하지만, 커밋수 대비 Issues, PR, Tags를 무조건! 살펴봐야 합니다. 다른 프로젝트를 몰래 가져와 내 저장소에 올려놓으면 기존에 작업된 커밋들이 모두 카운트되어 커밋수는 굉장히 많아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커밋 목록이 실제 직접 개발한 목록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이를 파악하기는 꽤 어렵죠. 그래서 이슈와 PR을 같이 살펴봐야하는 것입니다. 몰래 가져온 프로젝트라면 이슈와 PR은 거의 없겠죠.

플로우 개발팀이 실제 초기부터 개발을 진행했는지 프로젝트 초기 커밋 기록들을 살펴봅니다. 

플로우 프로젝트 초기 히스토리

프로젝트 초기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플로우 개발팀에서 다른 프로젝트를 카피해 사용하지 않고, 직접 개발을 진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퍼랩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코드나 필요한 부분들을 가져다가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퍼랩스가 플로우를 개발하는 개발사이기 때문에 상관없죠.

프로젝트 초기 개발 히스토리 (1)
프로젝트 초기 개발 히스토리 (2)

 

Dapper Labs

Dapper Labs has 31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프로젝트 초기 개발 히스토리 (3)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보니 해당 프로젝트는 코인 관련 프로젝트라기 보다는 flow docs 정적 웹사이트를 구현하기 위한 저장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저장소의 flow/docs를 확인해보면 개츠비(gatsbyjs)라는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ow/docs에서 사용하고 있는 라이브러리 목록

 

Blazing Fast Front-End Using Any CMS Or Service

Gatsby is a React-based open source framework with performance, scalability and security built-in. Collaborate, build and deploy 1000x faster with Gatsby Cloud.

www.gatsbyjs.com

개츠비 프레임워크로 구현된 flow docs 정적 웹사이트

그래서 다시 다른 저장소를 확인하기 귀찮지만... flow-go 저장소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low-go 저장소

 

onflow/flow-go

A fast, secure, and developer-friendly blockchain built to support the next generation of games, apps, and the digital assets that power them. - onflow/flow-go

github.com

미리보기

해당 프로젝트는 이슈를 열어놓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게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슈를 받을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슈가 없다고 스캠이다라고 단정지을순 없습니다. 베이직 어텐션 토큰을 개발한 브레이브 개발팀도 용도에 따라서 이슈를 받지 않는 프로젝트도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발을 굉장히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 개발사죠)

생성일 2019년 4월 28일
개발 언어(Language) Go(97.8%)
알림(Watch) 25
스타(좋아요, Star) 59
포크(퍼가기, Fork) 11
커밋(Commit) 14,316
이슈(Issues) -
풀 리퀘스트(PR, Pull requests) 51(392)
브랜치(Branches) 719
태그(Tags) 88

프로젝트 카피 검토

Go로 개발된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한번씩 느끼는 점은 go-ethereum 저장소를 몰래 가져와서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젝트인 것처럼 올려놓은 프로젝트가 은근히 많았다는 것입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어떤지 한번 초기 커밋 히스토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hereum/go-ethereum

Official Go implementation of the Ethereum protocol - ethereum/go-ethereum

github.com

초기 개발자는 turbolent로 go-ethereum 프로젝트와 완전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이 go-flow, 우측이 go-ethereum

그리고 turbolent 개발자는 현재까지도 해당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는 개발자임을 보면 자체 개발된 프로젝트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low-go 초기 커밋 히스토리

리드미(README)

리드미(README)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flow-go 저장소 리드미문서

flow-go 전체 리드미문서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14,316개로 2019년 4월 28일부터 진행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커밋수입니다. (기준: 1일 1커밋, *프로젝트 참여자 수에 따라서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살펴보면 따로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은 없는 것 같지만 그래도 명시적으로 메시지가 잘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수정사항을 살펴보면 단순 문구수정이나 리드미문서를 깨작깨작 수정한 것이 아닌 실제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된 코드들을 수정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와 관련된 코드들을 수정하는 모습(1)
실제 프로젝트와 관련된 코드들을 수정하는 모습(2)
실제 프로젝트와 관련된 코드들을 수정하는 모습(3)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현재 이슈 부분은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PR은 51건이고, 종료된 PR은 392건입니다. 여기서 확인할 포인트는 PR이 단순히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PR이 열려있다면, 해당 PR들이 언제 열렸는지, 현재 코드리뷰가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PR이 열린지 꽤 되었음에도 코드리뷰가 되지 않고,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되지 않았다는 것은 프로젝트 PR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해당 PR을 승인하기 전에 리뷰어들이 같이 코드 리뷰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열려있는 PR들의 날짜들을 살펴보면 굉장히 최근에 열린 것들이 대부분이라 PR관리가 잘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해당 PR을 병합하기 위해 개발팀끼리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모습(1)
해당 PR을 병합하기 위해 개발팀끼리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모습(2)
해당 PR을 병합하기 위해 개발팀끼리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모습(3)
해당 PR을 병합하기 위해 개발팀끼리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모습(4)

병합된 PR들을 살펴보면 개발자들끼리 굉장히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코드리뷰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종료된 PR 목록의 상세 내용 (1)
현재 종료된 PR 목록의 상세 내용 (2)
현재 종료된 PR 목록의 상세 내용 (3)
현재 종료된 PR 목록의 상세 내용 (4)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릴리즈 노트를 살펴보면 반영 내용을 상세히 잘 작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리즈노트를 상세히 기록한 모습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전체 프로젝트 커밋 그래프, 하단은 프로젝트 핵심 기여자 TOP 4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플로우 스캠 스코어는 4.61로 낮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전망

플로우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플로우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개발 자체는 정말 열심히 잘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 개발 수준 또한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정도 개발 현황을 보여줘야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미래가치를 생각하고 투자를 할 수 있죠. 백서만 작성하고 제대로 개발도 안하면서 마케팅으로 코인 시세만 높이려고 안달난 곳은 정말 반성해야 합니다.) 단지 flow-go 저장소 하나만 살펴보긴 했지만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속담이 있듯이 이렇게 프로젝트를 제대로 관리하는 모습을 보면 다른 프로젝트들도 비슷한 수준으로 관리되거나 개발되고 있겠죠.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플로우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자체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기술 내재화를 시키고 있다는 점, 프로젝트 업데이트도 활발하게 이뤄진다는 점을 보면 적어도 앞으로도 스캠코인이라는 오명을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 수준으로 꾸준히 개발을 진행해주면 개발 수준만 놓고 보면 앞으로 미래가 기대되는 코인인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9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