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DOD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3. 16. 06:52

728x90
반응형

도도(DOD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도도(DODO) 코인입니다. 

도도(DODO)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도도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도도(DODO) 코인 이란?

소개

DODO는 중국의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토콜 및 온체인 유동성 공급자로서, 고유한 PMM(Proactive Market Maker) 알고리즘이 자동화된 마켓 메이커(AMM)보다 더 나은 유동성과 가격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PMM 가격 책정 메커니즘은 실제 인간의 트레이딩을 모방하고 오라클(oracles)을 활용하여 자산의 매우 정확한 시장 가격을 수집합니다. 그런 다음, 유동성 공급자(LP)의 포트폴리오를 안정화하고, 가격 슬리피지를 낮추고, 차익 거래를 보상으로 허용함으로써 비영구 손실을 무효화합니다. 또한 DODO는 발행자가 오직 자신의 토큰만을 예치하도록 하는 초기 DODO 공개(IDO)를 통해 새로운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해 무료 ICO 상장을 제공합니다. DODO의 스마트 계약은 ERC20 토큰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작동합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506,912,177,347
총 공급량 1,000,000,000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43dfc4159d86f3a37a5a4b3d4580b888ad7d4ddd
웹사이트 dodoex.io/
백서 dodoex.github.io/docs/docs/
깃허브 github.com/DODOEX
트위터 twitter.com/BreederDodo
레딧 reddit.com/r/DodoEx
텔레그램 https://t.me/dodoex_official
디스코드 discord.com/invite/tyKReUK
미디엄 블로그 medium.com/dodoex

도도(DODO)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ODO | On-Chain Liquidity Provider for Everyone

 

dodoex.io

도도코인 공식홈페이지

도도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는 모습

도도코인(DODO) 개발현황

도도코인(DODO)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도코인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DO Labs

DODO Labs has 16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도도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6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도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도도코인 개발팀 깃허브 프로젝트 최근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딱히 업데이트가 잘되고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contractV2, dodoex_v2_subgraph 저장소가 실제 최근에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로 보입니다. hackathon-2021-spring, cn, docs와 같은 경우 실제 개발과 관련된 프로젝트라고 보기엔 어려워 최근 현황을 살펴볼 때 제외하겠습니다.

도도코인 개발팀 최근 업데이트 현황 (1)
도도코인 개발팀 최근 업데이트 현황 (2)

개발 수준에 대해서 파악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다른 코인들의 개발 현황과 비교해보는 것이죠. (실제 절대적인 수치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부분들은 확실히 검증이 가능합니다.)

에이다, 스텔라루멘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헤데라 해시그래프, 질리카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폴카닷, 체인링크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도도코인 핵심프로젝트인 contractV2, dodoex_v2_subgraph 저장소를 통해 도도코인 개발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업데이트가 활발한 contractV2 저장소를 집중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dodoex_v2_subgraph 저장소를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doex_v2_subgraph 저장소
최근 한달간 업데이트 현황 및 프로젝트 전체 참여도 히스토리
최근 커밋 히스토리
이슈(issues), PR이 존재하지 않는 모습
릴리즈/태그가 존재하지 않는 모습

contractV2 저장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ractV2 저장소

 

DODOEX/contractV2

Smart contracts for DODOEX V2. Contribute to DODOEX/contractV2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미리보기

생성일 2020년 9월 6일
개발 언어(Language) Solidity(50.6%), Typescript(40.8%)
알림(Watch) 4
스타(좋아요, Star) 21
포크(퍼가기, Fork) 11
커밋(Commit) 537
이슈(Issues) 0
풀 리퀘스트(PR, Pull requests) 1(8)
브랜치(Branches) 4
태그(Tags) 0

리드미(README)

리드미(README)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프로젝트 리드미문서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537개로 2020년 9월 6일부터 진행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높은 커밋수입니다. (기준: 1일 1커밋, *프로젝트 참여자 수에 따라서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그닥 명시적으로 잘 작성된 커밋 메시지는 아닙니다. deply, ing, fix 이런 커밋 메시지를 보고 다른 팀원들이 어떤 부분을 수정했는지, 배포했는지를 알 수 없죠. 이런 굉장히 사소한 부분들이 개발자의 기본 소양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역을 살펴보면 단순히 버전을 변경하거나 문구 수정하는 수준이 아닌 실제 개발과 관련된 수정사항들이 업데이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코인(shitcoin)들의 커밋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대충 package.json 버전 변경, README 문서 문구 수정하는 수준으로 커밋을 작성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죠.

최근 커밋 메시지 상세 내용 (1)
최근 커밋 메시지 상세 내용 (2)
최근 커밋 메시지 상세 내용 (3)
최근 커밋 메시지 상세 내용 (4)
최근 커밋 메시지 상세 내용 (5)
최근 커밋 메시지 상세 내용 (6)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프로젝트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 이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이슈(Issue) 히스토리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PR은 1건이고, 종료된 PR은 8건입니다. 여기서 확인할 포인트는 PR이 단순히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PR이 열려있다면, 해당 PR들이 언제 열렸는지, 현재 코드리뷰가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PR이 열린지 꽤 되었음에도 코드리뷰가 되지 않고,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되지 않았다는 것은 프로젝트 PR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현황
현재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기 위해 오픈되어 있는 PR 상세 목록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된 PR 목록들을 살펴보면 팀원들끼리 진행되고 있는 코드리뷰는 딱히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 품질 관리 측면에서 굉장히 필요한 부분입니다.)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된 PR 목록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된 PR 목록 (1)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된 PR 목록 (2)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 내부에서 관리되고 있는 릴리즈/태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전체 프로젝트 커밋 그래프, 하단은 프로젝트 핵심 기여자 TOP 4

전망

도도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도도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아쉬운 지표들이 굉장히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슈나 PR 그리고 태그는 프로젝트 내부에서 관리되고 있지 않다고 봐도 될 정도로 딱히 체크할 부분이 없었죠. 그렇다고 프로젝트 개발이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본적으로 관리하는 부분들이 다소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도도코인은 전체적으로 프로젝트 업데이트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느낌은 못받았고, 프로젝트들의 관리 현황을 살펴보면 커밋 메시지 스타일이 굉장히 아쉬웠던 점 그리고 PR, 이슈, 릴리즈/태그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을 비춰보면 단순히 개발 관점에서 보면 투자 매력도가 조금 부족해 보이는 프로젝트였던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