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블럭스(HIBS, Hiblocks, 하블) 힙스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5. 10. 07:50

728x90
반응형

하이블럭스(HIBS, Hiblocks, 하블)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힙스(HIBS, Hiblocks) 코인입니다. 

힙스(HIBS, Hiblocks)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힙스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힙스(HIBS, Hiblocks) 코인 이란?

소개

하이블럭스(hiblocks)는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시스템 탈중앙화를 지향하고, 소셜미디어 플랫폼내 수익분배 투명성을 재고하여 사용자의 편익을 도모하는 신개념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스팀잇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지향했다면 하블은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보면 됩니다. 피블(PIBBLE)과도 굉장히 유사한 프로젝트로 보이네요.

기본정보

총 발행량 20,000,000,000
토큰 규격 KIP-7 (클레이튼 기반)
블록조회 scope.klaytn.com/token/0xe06b40df899b9717b4e6b50711e1dc72d08184cf?tabId=tokenTransfer
백서 www.hiblocks.io/documents/hiblocks_whitepaper_kr.pdf
웹사이트 www.hiblocks.io/
깃허브 github.com/hiblocks/
트위터 twitter.com/hiblocks
텔레그램 https://t.me/hiblocks_kor
카카오 오픈채팅 open.kakao.com/o/gtNYL4qb
미디엄 블로그 hiblocks.medium.com/

하블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블 HABL - 하이블럭스 소셜미디어 큐레이션 플랫폼

모아보는 즐거움! 이제는 HABL에서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SNS 플랫폼의 피드를 모아보세요. - 하블 ㈜하이블럭스

www.hiblocks.io

하블 코인 공식홈페이지

하블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하단에 마케팅 채널 링크를 넣어놨는데 링크가 모두 잘못되어서 이동할 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힙스(HIBS, Hiblocks) 코인 개발현황

하블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블코인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blocks - Overview

hiblocks has 4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하지만 깃허브 저장소에서 하블 개발팀이 개발중인 아웃풋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아마 비공개 저장소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듯 싶네요. 현재 공개되어 있는 react-native 와 같은 저장소들은 하블 개발팀 측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중인 라이브러리 목록입니다. 간접적으로 하블 모바일 개발팀이 어떤 기술 스텍으로 개발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블 앱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마켓 스토어에서 하블 앱 평점을 보면 굉장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투자자라면 애플리케이션 리뷰와 실제 앱을 다운받아서 한번 사용해보는 정성은 필요합니다. 얼핏 봐서는 별점이 굉장히 높아서 굉장히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앱 마케팅으로 별점과 리뷰를 작성하는 것은 굉장히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실제 리뷰들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블 안드로이드, iOS 애플리케이션 현황

리뷰를 확인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별점 높은 리뷰를 보는 것이 아닌 별점이 낮은 것부터 보면서 어떤 이유로 별점을 낮게 줬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별점 높은 리뷰와 낮은 리뷰를 비교해보면 반응이 굉장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점을 낮게 준 리뷰들의 공통점은 기본적인 로그인이 작동하지 않고, 앱 퍼포먼스가 굉장히 안좋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블 애플리케이션 평점 및 리뷰 현황

실제 힙스코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직접 하블 앱을 설치해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깃허브에 공개된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이렇게 토큰 유통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된 상태로 나와있으면 좋은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스캠(Scam)이나 쓰레기(Shit) 코인들은 로드맵에 이쁘장하게 개발 목표만 적어놓고 실제 달성을 못하거나 미뤄지기 일쑤인데, 이렇게 보기 좋게 결과물이 나와있으면 투자자들이 그나마 믿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리케이션이 있다고 해서 투자 가치가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앱이 존재한다면 실제로 한번 사용해보고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자체적으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하블 애플리케이션 리뷰 (1)

기본적으로 챌린지를 등록하려면 500하블 이상이 필요한데 이를 지불하고 챌린지를 생성하면 팔로우를 굉장히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저들이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팔로우"를 한 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팔로우를 빠르게 늘리고 싶은 유저는 힙스코인을 충전하고 챌린지를 열어서 팔로우를 늘리면 됩니다.

하블 애플리케이션 리뷰 (2)

스팀잇처럼 일정시간이 지나면 보팅이 충전이 되고 이 보팅을 활용해서 다른 포스팅에 보팅을 하고 포인트를 얻는 개념입니다. 스팀잇도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유저들에게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커뮤니티 활동을 독려했지만 현재는 어떻게 됐나요? 보상을 위한 콘텐츠가 무분별하게 재생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에 보팅을 하라는 취지로 나왔지만 실상은 보상을 받기 위한 의미없는 포스팅이 재생산되고 그런 콘텐츠에 보팅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팀잇과 비슷한 개념인 보팅

아래는 어느 스페이스의 피드인데 피드 내에 콘텐츠를 살펴보면 그냥 무분별하게 기재된 중복 콘텐츠만 있을 뿐 의미있는 콘텐츠로 보이진 않습니다.

전망

힙스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힙스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했으나 공개된 프로젝트가 없어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한번 프로젝트를 살펴봤는데 SNS 프로젝트답게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앱을 출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피블이라는 비슷한 앱이 존재하는데 이보다는 완성도가 높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에 이렇게 넥스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표방하는 프로젝트들이 꽤 있는데 핵심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수를 늘리고 생태계를 활성화 시켜야된다는 것입니다. 이점에서 현재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이 현재 타겟이 한국으로 한정되어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앱 리뷰들을 살펴보면 한국 유저들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큰 사용이 활성화되어야 토큰의 가치가 높아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폭발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글로벌로 타겟을 잡고 마케팅이던 개발이던 진행해야겠죠.

그리고 한가지 우려되는 점은 제가 계속 스팀잇 사례를 같이 비교하면서 설명하게 되는데 스팀잇이 초기보다 관심도가 떨어지고 요즘 소위 말해서 망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도 이 보상이라는 개념이 아이러니하게도 오로지 암호화폐를 받기 위한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어 콘텐츠 질이 낮아져 실제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들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결국 수많은 제 2의 스팀잇이 쏟아져 나왔고, 그렇게 나온 플랫폼들과 차별점이 없었기 때문에 도태되어졌습니다. 하블은 이러한 보상을 받기 위한 의미없이 생산되는 콘텐츠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할지 궁금합니다.

사실 뭐 코인은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