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케이크 버니(BUNNY, Pancake Bunny)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6. 2. 09:23

728x90
반응형

팬케이크 버니(BUNNY, Pancake Bunny)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팬케이크 버니(BUNNY, Pancake Bunny) 코인입니다. 

팬케이크 버니(BUNNY, Pancake Bunny)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팬케이크 버니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팬케이크 버니(BUNNY, Pancake Bunny) 이란?

소개

팬케이크 버니 팀은 디파이 유저들에게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Binance Smart Chain, BSC)을 통해 복리 수익을 쉽게 그리고 자동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파이 생태계의 발전에 헌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디파이 산업의 발전, 특히 Yield Aggregator들의 붐은 2020년에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Yearn Finance는 Compound, DyDx, Curve 등과 같이 존재하는 디파이 프로토콜들을 사용하는 투자법으로, 이자 농사의 활성화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한 다양한 일드 애그리게이터 프로젝트들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팬케이크 버니 팀의 목표는 이러한 뜨거운 관심과 변화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생태계의 발전으로 확산하는 것입니다.

생태계

팬케이크 버니 생태계

2021 로드맵

팬케이크 버니 2021 로드맵은 아래와 같습니다.

 

PancakeBunny Roadmap

Get more $cake with Bunny. PancakeBunny is a new and rapidly growing DeFi yield aggregator that is used for PancakeSwap. The PancakeBunny protocol empowers farmers to leverage their yield-seeking tendencies to optimize yield compounding strategy. We are pr

www.notion.so

기본정보

최대 공급량 10,009,369
블록조회 https://bscscan.com/token/0xc9849e6fdb743d08faee3e34dd2d1bc69ea11a51
웹사이트 https://pancakebunny.finance/
디파이 정보 pancakeswap.info/home
깃허브 https://github.com/PancakeBunny-finance
트위터 https://twitter.com/PancakeBunnyFin
텔레그램 https://t.me/pancakebunny_fin
디스코드 https://discord.com/invite/2pP7HkqPMv
미디엄 블로그 https://pancakebunny.medium.com/

팬케이크 버니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ancakeBunny

🐰 Pancake Bunny finance - Defi yield farming aggregator and optimizer for Binance Smart Chan (BSC) and Ethereum (ETH)

pancakebunny.finance

팬케이크 버니 공식홈페이지

팬케이크 버니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팬케이크 버니(BUNNY, Pancake Bunny) 개발현황

팬케이크 버니(BUNNY, Pancake Bunny)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케이크 버니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ncakeBunny Finance

PancakeBunny helps $cake lovers get more $cakes. PancakeBunny Finance has 4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팬케이크 버니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4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케이크 버니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실제로 현재 자체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Bunny 저장소 하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디파이 관련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웹서비스로 결과물이 나와있고, 기술력을 따지기에도 애매한 부분이기 때문에 깃허브 코드를 살펴보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디파이 프로젝트들의 경우 디파이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서비스(프론트엔드 개발 소스) + 토큰 정도만 공개된게 대부분일 것입니다. 유니스왑이나 팬케이스 스왑과 같이 여기서 좀 더 나아가 자체 API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들은 좀 더 자체 기술을 내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디파이 해킹 이슈

팬케이크 버니 프로젝트가 락업자산가치(TVL)가 50억 달러(한화로 약 6조)를 돌파했다는 이야기를 들은게 엊그제 같은데 최근 디파이 해킹 이슈로 인해 굉장히 큰 피해를 입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케이크버니 TVL 50억 달러 돌파 - 토큰포스트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에코 프로젝트 팬케이크버니(Pancakebunny) 락업자산가치(TVL)가 처음으로 50억 달러를 돌파했다. BUNNY는 코인마켓캡 기준 13.02% 오른 382.21달러에 거래되고...

www.tokenpost.kr

디파이 해킹 이슈로 인해 시세가 박살난 모습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디파이(DeFi) 프로젝트에서 예치금(TVL) 랭킹 2위(최고 랭크) 버니 토큰이 이러한 해킹 이슈로 인해 시세 폭락을 맞게 됨으로써 투자자들은 굉장히 큰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팬케이크 버니 측에서는 해킹에 대한 보상 계획을 세우고 있다곤 하는데 사실 이번에 팬케이크 버니 해킹 사태는 팬케이크 버니 뿐만 아니라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을 기반으로 한 디파이 프로젝트들에 모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현재까지 해킹 공격을 당한 BSC 프로젝트는 팬케이크버니, 크림 파이낸스, bEarn, 보그드 파이낸스, 우라늄 파이낸스, 미어캣 파이낸스, 세이프문, 스파탄 프로토콜, 버거스왑 등이 있는 것을 보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 프로젝트들이 아직까지 이러한 플래시 론 공격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BSC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투자자 분들은 이러한 부분에 경각심을 갖고 투자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팬케이크 버니 측에서는 아래와 같이 플래시 론으로 인한 해킹 과정을 투자자들에게 상세하게 공개했고, 디테일한 보상 계획을 통해 기존 홀더들에게 최대한 이득이 갈 수 있게 정책을 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 Forward Plan

Summary — TL;DR No vaults were compromised. The exploit crashed the price of BUNNY. $1bn in TVL was not stolen. Please see our detailed…

pancakebunny.medium.com

 

 

Hello Bunny Fam.

Today, there was an economic exploit attack on our Bunny Protocol.

pancakebunny.medium.com

스캠 스코어(단순 참고용)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팬케이크 버니 스캠 스코어는 3.54으로 일반적인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전망

팬케이크 버니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팬케이크 버니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사실 깃허브 오픈소스는 딱히 볼만한 것은 없었지만 디파이 프로젝트 특성상 이미 개발된 웹서비스와 같은 결과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캠이라는 오해는 없을 것입니다.

이전에 비슷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서 구동되는 버거스왑과 베이커리 스왑 디파이 프로젝트를 살펴봤는데, 바이낸스의 인지도를 고려해 바이낸스 디파이가 적어도 트론 디파이보다 나은 성적을 보일 것이라 예상했지만, 결과는 기대에 한참 못미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팬케이크 버니와 같은 경우 현재 한화로 약 1.1조원 가량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 앞에서 소개했던 다른 BSC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들보다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해킹 이슈가 발생하기 전에 한화로 약 6조 정도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었죠)

팬케이크 버니 유동성 예시
팬케이크 스왑 유동성 예시

이전에 트론 디파이 프로젝트인 JUST를 알아보면서 JUST에서 디파이 생태계를 확장시키기위해 각종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저스트스왑 또한 유동성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에 유동성 풀이 얼마나 활성화되어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한데 현재 저스트스왑 유동성 가치는 2조원으로 클레이스왑(1조 2천억)과 비교하면 훨씬 큰 규모의 디파이 프로젝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클레이스왑 유동성 예시 (한화 약 1조)

현재 가장 규모가 크다고 볼 수 있는 유니스왑의 경우 유동성이 한화로 약 10조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규모죠?

유니스왑 유동성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팬케이크 버니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나름 유동성을 확보한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디파이 프로젝트인 것은 사실이나 이전에 다뤘던 유니스왑이나 팬케이크 스왑과 같이 자체적으로 기술을 내재화한 프로젝트에 비해서는 조금 투자 매력도가 조금 떨어져 보이고, 토큰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풀어나가는 부분이 조금 부족해 보여서 조금 아쉬워 보입니다. (베이커리 스왑과 같은 경우 유저들에게 NFT 마켓플레이스나 런치패드, 게이미피케이션 등을 제공함으로써 생태계를 조성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이 보임)

자체적으로 개발된 결과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캠이라는 오명은 쓸 일은 없겠지만 다른 유동성에 비해 다른 디파이 프로젝트와 비교했을 때 조금 아쉬움이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물론 이번 디파이 허점으로 인한 해킹에 대한 대처는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