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퍼(CSPR, Casper)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9. 11. 14:41

728x90
반응형

캐스퍼(CSPR, Casper)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캐스퍼(CSPR, Casper) 코인입니다.

캐스퍼(CSPR, Casper)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캐스퍼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캐스퍼(CSPR, Casper) 이란?

소개

Casper는 초기 이더리움 개발자가 원래 설정 한 CBC (Correct-by-Construction) Casper 사양을 기반으로 구축 된 오픈 소스 지분 증명 블록 체인 네트워크입니다. Casper 네트워크는 업그레이드 가능한 계약, 예측 가능한 네트워크 요금, 개인 정보 보호 유연성, 온 체인 거버넌스 및 개발자 친화적 인 언어와 같은 고유 한 기능에 초점을 맞춰 기업 및 개발자 채택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Casper는 개발 팀이 네트워크가 보안, 분산화 및 높은 처리량을 위해 최적화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구축 할 수 있도록하여 확장 성 트릴 레마를 해결합니다.

기본정보

블록조회 https://cspr.live/#/explorer
웹사이트 https://casper.network/en/network
백서 https://docs.casperlabs.io/en/latest/
깃허브 https://github.com/CasperLabs
트위터 https://twitter.com/Casper_Network
미디엄 블로그 https://medium.com/casperlabs
텔레그램 https://t.me/casperblockchain
레딧 https://www.reddit.com/r/CasperLabs/
디스코드 https://discord.com/invite/Q38s3Vh

캐스퍼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캐스퍼(CSPR, Casper) 개발현황

캐스퍼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스퍼 코인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sperLabs Holdings AG

Building the Decentralized future. CasperLabs Holdings AG has 20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캐스퍼랩스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20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스퍼랩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캐스퍼에서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의 활성화 그래프들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업데이트 빈도수가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개발되고 있던 프로젝트 중에 stests 저장소가 그나마 활발하게 업데이트되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2021년 9월 10일 기준 업데이트된지 한달 이상으로 사실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진 않습니다.

캐스퍼 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그나마 최근에 업데이트된 프로젝트가 casper-kube, buildenv 저장소인데 둘다 뭔가 핵심 저장소라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casper-kube 깃허브 커밋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실제로 개발을 제대로 진행하고 있다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casper-kube 깃허브 커밋 업데이트 현황

그리고 제가 제일 싫어하는 커밋 메시지... 저렇게 반복적으로 동일한 커밋 메시지를 찍을거면 커밋을 합쳐서 메시지를 올려도 되는데 같이 협업하면 굉장히 꺼려지는 스타일입니다. 이런 부분에서 개발자의 기본소양을 살펴볼 수 있죠. 심지어 리드미 문서 몇줄 수정하는건데 저렇게 커밋 메시지 찍어놓은 것보면 해당 코인 개발팀이 개발 문화나 실력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커밋 메시지 저렇게 반복적으로 찍어놓고 코드리뷰한답시고 가져가면 바로 욕먹지 않을까 싶네요..ㅋㅋ)

일반인의 눈높이에서 봐도 개발을 엄청 잘 진행하고 있다고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이죠?

분명 캐스퍼랩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개발팀 리스트를 살펴봤을 때 굉장히 많아보였는데 실제 커밋 찍어놓은 사람들을 보면 그리 많지 않아보입니다. 비공개 저장소에서 만약 프로덕트를 개발하고 있다면 참 다행이긴 하겠다만, 실제 현재 깃허브에서 살펴볼 수 있는 저장소들로만 판단하자면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캐스퍼랩스 엔지니어 목록

스캠 스코어(단순 참고용)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캐스퍼 코인 스캠 스코어는 5.41로 양호한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꼭 참고해야할 부분

캐스퍼랩스 해시넷을 보면 블라드 잠피르(Vlad Zamfir)가 캐스퍼랩스의 CBC-Casper 설계 리더라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라고 판단됩니다. 실제로 블라드 잠피르가 트위터로 본인은 캐스퍼랩스의 설계 리더가 아니라고 트윗을 남겼던 히스토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한번 공유드렸던 엔지니어링팀 멤버들을 살펴보면 블라드 잠피르는 없죠?

게다가 현재 블라드 잠피르가 캐스터랩스를 저작권 문제로 소송을 걸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처럼 꽤 논란과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Ethereum's Vlad Zamfir Files Injunction Against CasperLabs Citing Copyright Infringement - CoinDesk

The issue, Zamfir claims, is that CasperLabs has improperly used the mark to benefit commercially while causing confusion and damage because Zamfir's own PoS research, stretching six years back, is of the same name.

www.coindesk.com

전망

캐스퍼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캐스퍼 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조금 살펴봤는데 현재 업데이트되고 있는 프로젝트도 거의 없을 뿐더러 최근 업데이트된 저장소 또한 개발 현황을 살펴보기엔 굉장히 부족함이 많아보였습니다.

사실 뭐 코인은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캐스퍼 코인은 1)현재 눈에 보이는 개발 결과물이 미흡하고 개발 현황을 살펴보기엔 굉장히 부족함이 많아 보였고, 2) 현재 이더리움 캐스퍼 블라드 잠피르 개발자와 소송을 벌이고 있다는 점을 봤을 때 투자 매력도가 굉장히 떨어져 보입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