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재개발과 재건축의 공통점과 차이점

남양주개발자

·

2021. 9. 9. 08:56

728x90
반응형

부동산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재개발과 재건축이라는 용어를 굉장히 많이 들었을텐데요. 부동산에 관심이 없더라도 주변, 혹은 본인이 사는 단지가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하는 곳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용어가 다소 헷갈릴 수 있는 재개발과 재건축, 하지만 재개발과 재건축은 엄연히 다른 용어이기 때문에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재개발과 재건축의 공통점

물론 재개발 재건축 차이 핵심포인트를 알기 전 두 가지의 공통으로 중복된 부분을 안다면 차이점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보통 이런 개발, 건축 사업을 지속하는 이유로는 도시 주거환경 재정비를 위한 제도입니다. 이런 목적은 같은 방향을 보이며 노후된 공간이 좀 더 새롭게 연출될 수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공통된 부분이 있다 보니 헷갈리는 분들이 많지만 차이점을 알고 나면 정말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차이점

재개발

재개발은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정비기반 시설이 미비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발하는 것을 뜻합니다. 열악한 기반시설을 새로 정비하고, 주택을 신축함으로써 주거환경과 도시경관을 재정비하는 사업입니다. 또 상업지역·공업지역 등에서 도시기능을 회복하거나 상권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재개발은 그 자체로 공익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역 재개발 예시

재건축

재건축은 말 그대로 원래 있던 아파트나 빌라 등을 허물고 다시 건축하는 것을 뜻합니다. 도로, 상하수도, 공원 등 기반 시설이 양호하고 잘 정리된 주거환경을 보다 더 향상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이 재건축입니다. 재건축사업은 재개발사업과 다르게 이미 주거환경이 갖추어진 곳에 주택만 새로 짓기 때문에 민간사업의 성격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파트 재건축 전, 후 (예시일 뿐 서로 연관이 없는 이미지입니다.)

사업시행 절차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시행절차 비교 (좌측 재개발, 우측 재건축)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