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부동산 시세 조회하는 방법 (초간단, 부동산 초보 필독!)

남양주개발자

·

2021. 9. 5. 09:05

728x90
반응형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거나 실제 부동산 매매를 위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꼭 확인해야될 부분이 바로 "KB시세"인데요. KB시세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은행에서 부동산 대출을 진행할 때 실제 매매가 기준이 아닌 KB시세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LTV)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매매가 3억 7,500만원에 올라온 아파트를 주담대 60%로 구매할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3억 7,500만원에 60% 대출이 나오는 것이 아닌 대출 받을 당시 해당 아파트의 KB시세 기준으로 산정하는데 KB시세가 3억 4,500만원이라면 3억 4,500만원에 60%가 대출이 나오게 됩니다. 대출금액에 꽤 차이가 많이 나겠죠? 이처럼 아파트 구매를 위해서 예상 대출 금액을 산정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살펴봐야되는게 바로 "KB 부동산 시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B 부동산 시세를 간단하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KB 부동산 시세 조회하는 방법

KB 부동산 시세 조회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KB 부동산 시세 조회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웹사이트 이동
  • 부동산 매매 지역 선택
  • 원하는 매물종류 선택(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등)
  • 원하는 매물 상세정보 확인
  • 매물 상세정보의 꿀시세 확인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웹사이트 이동

KB국민은행 리브 부동산 앱도 있지만 저는 지도로 펼쳐보기 편한 PC 웹사이트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KB시세조회를 위해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웹서비스로 이동합니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웹서비스

부동산 매매 지역 선택

좌측 상단에 지역을 선택하기 위한 인풋박스가 있는데 여기서 원하는 지역이나 매물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저는 예시로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에 위치한 군자주공12단지를 검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상단에 단지,지역,지하철,학교 등의 검색으로 매물지역 검색하는 예시

참고로 지역을 검색하면 현재 내가 검색한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2021년 9월 5일 기준으로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은 현재 투기과열지구네요. (신안산선 짱짱...!)

원하는 매물종류 선택(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등)

좌측 하단에 군자주공(12단지)에 대한 매물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저는 매매를 살펴볼 것이기 때문에 매매를 누르면 현재 부동산에 올라온 매물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중 매매를 원하는 매물을 선택하면 원하는 매물의 상세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검색한 매물들을 확인할 수 있는 모습

원하는 매물 상세정보 확인

선택한 매물의 기본적인 이미지와 단지 설명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는 네이버 부동산이나 호갱노노와 같은 부동산 서비스에서도 쉽게 확인 가능하기 떄문에 넘어가고..

원하는 매물 기본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모습

매물 상세정보의 꿀시세 확인

아래로 내려가보면 꿀시세라고 현재 KB시세, 실거래, 공시, 매물, 예측시세를 제공하는데 여기서 정확한 KB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매매가 3억 6,000만원에 올라온 군자주공 12단지를 매매할 때 대출받을 때의 기준은 KB시세인 3억 4,500만원으로 1,500만원의 갭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KB시세를 확인하지 않고 예상 대출금을 실제 매매가 기준으로 예측하고 매수를 결정했을 때 나중에 당황하실 수도 있다는 겁니다. 꼭 KB시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B시세를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는 모습

추가적으로 해당 매물의 전체 시세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고, 엑셀로 KB시세를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시세 추이를 확인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로 전체 KB시세를 조회하는 모습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