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ETP란 무엇일까? ETP 뜻 정리

남양주개발자

·

2021. 12. 7. 21:49

728x90
반응형

ETP?

ETP(Exchange Traded Product)란 ETF(Exchange Traded Fund)와 ETN(Exchange Traded Note)과 같은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해외 ETP는 해외 거래소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ETN(상장지수증권), ETF(상장지수펀드) 등을 의미하죠. 미국 주식에 투자하시는 투자자 분들이라면 QQQ, VTI, VOO 등과 같은 ETF 상품이 굉장히 익숙하실 겁니다.

이런 상품들이 대표적인 국내 ETF 상품이겠죠?(KBSTAR 200, KOSPI 200 지수 추종)

분산투자와 자동으로 리밸런싱을 해주는 좋은 장점이 있는 상품이지만 ETF, ETN 상품들도 각 상품마다 운용수수료도 다르고, 포함하고 있는 주식 구성도 다르기 때문에 매수하기 전에 기본적인 상품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레버리지 ETP를 매수하실 때는 정말 신중하게 매수하세요. 레버리지의 경우 우상향하는 시장에서는 엄청난 수익률을 거둘 수 있지만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순간 계좌가 녹아버리기 때문에 신중하게 매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처럼 나스닥 100 레버리지 3x 상품인 TQQQ의 경우 엄청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죠. (나스닥이 미친듯한 우상향을 보여줬기 때문에)

대표적인 나스닥 100 레버리지 3x TQQQ

반대로 나스닥 100 인버스 레버리지 3x 상품도 있습니다. "나스닥이 하락한다"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품입니다. 나스닥이 우상향함에 따라 나스닥 인버스 상품인 SQQQ의 경우 거의 바닥을 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나스닥 100 레버리지 3x SQQQ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