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당순이익(EPS) 뜻과 계산법 | 쉬운 설명을 통해 제대로 알아보자!

남양주개발자

·

2021. 12. 17. 08:33

728x90
반응형

주식 주당순이익(EPS) 제대로 이해하기

주당순이익(EPS)란?

주당순이익(Earnings Per Share, EPS)은 기업의 순이익(당기순이익)을 유통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즉,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로 보통 1년 단위로 1주당 수익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EPS라는 지표는 자본규모에 상관없이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했냐의 지표기에 기업의 수익성을 비교해보기에 좋은 지표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베이스캠프 컴퍼니의 총 발행 주식 수는 1,000만주, 올해 순이익이 1,000억이라면, EPS는(1,000억 / 1,000만주=10,000원, 순이익 ÷ 발행주식수)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주단 10,000원의 이익을 창출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Earnings Per Share(EPS) 공식

일반적으로 주당순이익이 높을수록 배당여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EPS가 크다고 배당을 잘 해주는게 아니기에 배당액에 대한 완전한 정보는 아닙니다. 사실 대한민국의 경우 배당성향이 낮은 편이고 주식투자가들도 배당보다는 주가를 높여주기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류

주당순이익은 기본주당순이익과 희석주당순이익으로 나뉘어지며, 대한민국의 경우에 K-IFRS에서 두 가지 모두 공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기본주당순이익

기본주당순이익은 Basic EPS라고 하며 일반적인 방법으로 계산한 주당순이익을 뜻합니다. 해당 회사에 우선주가 있을 경우에는 우선주 배당금을 제외하고 계산합니다.

기본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 – 우선주 배당금) / 유통보통주식 수

희석주당순이익

희석주당순이익은 Diluted EPS라고 하며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사채, 스톡옵션 등 잠재적 보통주가 발행이 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계산한 주당순이익을 의미합니다. K-IFRS에서 희석주당순이익을 공시토록 한 이유는 잠재적 보통주의 권리 행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당순이익 하락에 기존 주주들이 손해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강제적으로 정보 제공을 하도록 규정된 것입니다.

희석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 – 우선주 배당금 + 조정액)/(보통주 주식 수 + 잠재적 보통주 주식 수)

시킹알파에서 애플 주식 EPS 확인하는 방법, 어도비 EPS

어도비 시스템즈와 같은 경우 2021Q4 실적 예상치와 일치하고 수익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실적 발표에서 실적전망을 하향조정했기 때문에 가차없이 주가는 10% 넘게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주식시장에서 실적은 굉장히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주식 분석을 할 때 EPS도 필수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좋은 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실적전망 하향조정으로 인해 급락하는 어도비 시스템즈

시킹알파에서 해외 주식 EPS를 확인했지만, 네이버 금융에서도 굉장히 간편하게 EP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전자 EPS 예시입니다.

삼성전자 EPS

EPS도 중요한 지표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현재 주가와 비교함으로써 현재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되었는지 고평가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투자할 때 주식의 굉장히 익숙한 지표인 주가수익률(PER)를 EPS를 활용해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저평가, 고평가를 판단할 때 사용하는 지표인 주가수익률(PER, P/E ratio)에 대해서는 아래 굉장히 자세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궁금하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주가수익률(PER, P/E ratio) 뜻과 계산법 | 쉬운 설명을 통해 제대로 알아보자!

주식투자를 하기 시작하면 굉장히 많이 접하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PER인데요. 정말 단순하게 주가가 싼 지, 비싼 지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굉장히 많이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