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코인(CTC, Creditcoi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7. 22. 08:08

728x90
반응형

크레딧코인(CTC, Creditcoi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크레딧코인(CTC, Creditcoin) 입니다.

크레딧코인(CTC, Creditcoin)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크레딧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크레딧코인(CTC, Creditcoin) 이란?

소개

크레딧코인(Creditcoin)은 전 세계의 금융소외자(unbanked)들에게 투명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용거래 기록용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입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한국계 기업인 글루와(Gluwa)가 개발하고 있습니다.

크레딧코인은 전통적인 금융 시장이 가지고 있었던 접근성과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첫째, 크레딧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제3자를 향한 신뢰에 기댈 필요 없이 거래참여자들끼리 직접 거래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둘째, 경제적인 능력과 무관하게 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없는 사람들에게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을 제공하여 접근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코인은 자체적인 신용기록망을 이용하여 대출자의 신용 거래 이력을 기록하고 이를 기반으로 얻은 객관적인 신용정보를 통해 선진국의 투자자와 개발도상국의 대출자를 직접 연결하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기본정보

최대 공급량 2,000,000,000
블록조회 https://explorer.creditcoin.org/
웹사이트 https://creditcoin.org/
백서 https://docsend.com/view/2zwzxde
깃허브 https://github.com/gluwa
트위터 https://twitter.com/creditcoin
텔레그램 https://t.me/CreditcoinOfficial
블로그 https://blog.creditcoin.org/
미디엄 블로그 https://medium.com/creditcoin-foundation
디스코드 https://discord.com/invite/3XPV7uTqsn
레딧 https://www.reddit.com/r/Creditcoin/

크레딧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reditcoin - A Borderless Credit Investment Network

The Creditcoin blockchain creates credit lending infrastructure and access to capital for fintech and microfinance lenders secured with the Creditcoin token.

creditcoin.org

크레딧코인 공식홈페이지

크레딧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크레딧코인(CTC, Creditcoin) 개발현황

크레딧코인(CTC, Creditcoin)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레딧코인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Hub - gluwa/Creditcoin: Official implementation of the Creditcoin protocol

Official implementation of the Creditcoin protocol - GitHub - gluwa/Creditcoin: Official implementation of the Creditcoin protocol

github.com

크레딧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20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코인 프로젝트는 글루와이라고 불리는 개발 그룹에서 개발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크레딧코인(글루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글루와에서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의 활성화 그래프들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업데이트 빈도수가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코인 이외에 다른 프로젝트들도 개발하고 있는 것 같지만 활발하게 개발이나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글루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ㅇ

현재 디멘션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이 굉장히 많지만 크레딧코인 관련된 프로젝트는 아래 저장소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크레딧코인 프로젝트 개발 현황과 개발 스타일을 살펴보기 위해 Creditcoin 저장소를 기반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레딧코인 핵심 프로젝트

 

GitHub - gluwa/Creditcoin: Official implementation of the Creditcoin protocol

Official implementation of the Creditcoin protocol - GitHub - gluwa/Creditcoin: Official implementation of the Creditcoin protocol

github.com

프로젝트 카피 검토

해당 프로젝트를 파악하기 이전에 투자자 분들에게 팁을 드리자면, 깃허브 저장소를 확인할 때 커밋수도 중요하지만, 커밋수 대비 Issues, PR, Tags를 무조건! 살펴봐야 합니다. 다른 프로젝트를 몰래 가져와 내 저장소에 올려놓으면 기존에 작업된 커밋들이 모두 카운트되어 커밋수는 굉장히 많아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커밋 목록이 실제 직접 개발한 목록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이를 파악하기는 꽤 어렵죠. 그래서 이슈와 PR을 같이 살펴봐야하는 것입니다. 몰래 가져온 프로젝트라면 이슈와 PR은 거의 없겠죠.

크레딧코인 개발팀이 실제 초기부터 개발을 진행했는지 프로젝트 초기 커밋 기록들을 살펴봅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2018년 11월 25일에 생성되었습니다. 초기 커밋을 살펴보면 Sawtooth 네이밍을 크레딧코인으로 변경한 이력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점을 확인해보면 실제 Core 개발은 Sawtooth 라이브러리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Hyperledger Sawtooth SDK를 포크떠서 사용하는 프로젝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yperledger Sawtooth는 분산 원장(블록체인이라고도 함)을 구축, 배포 및 실행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sawtooth-sdk

An SDK for interacting with the Hyperledger Sawtooth distributed ledger.

www.npmjs.com

초기 프로젝트 히스토리

리드미(README)

리드미(README)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94개로 2018년 11월 25일부터 진행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굉장히 부족한 커밋수입니다. (기준: 1일 1커밋, *프로젝트 참여자 수,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서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커밋수로 프로젝트를 판단할수는 없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살펴보면 크레딧코인 개발팀은 메시지를 어느정도 명시적으로 잘 작성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역을 살펴보면 단순히 버전을 변경하거나 문구 수정하는 수준이 아닌 실제 개발과 관련된 수정사항들이 업데이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코인(shitcoin)들의 커밋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대충 package.json 버전 변경, README 문서 문구 수정하는 수준으로 커밋을 작성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죠.

크레딧코인 최근 커밋 상세 기록을 살펴보면 개발 업데이트를 제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가 어느정도 고도화되고 수정사항이 없다면 상관없을 수 있지만 크레딧코인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해당 저장소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유지보수 수준, 코드를 깨작 수정하는 수준으로 보이네요.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용 (1)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용 (2)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용 (3)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용 (4)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용 (5)
최근 업데이트된 커밋 상세 내용 (6)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이슈는 0건이고 해결된 이슈는 총 1건입니다.

프로젝트 이슈(Issue) 관리 현황

이슈는 딱히 관리되고 있진 않는 모습...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PR은 5건이고, 종료된 PR은 31건입니다. 여기서 확인할 포인트는 PR이 단순히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PR이 열려있다면, 해당 PR들이 언제 열렸는지, 현재 코드리뷰가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PR이 열린지 꽤 되었음에도 코드리뷰가 되지 않고,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되지 않았다는 것은 프로젝트 PR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현황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된 PR 목록들을 살펴보면 코드리뷰는 딱히 없는 모습입니다.

마스터 브랜치에 합쳐진 PR 상세기록 (1)
마스터 브랜치에 합쳐진 PR 상세기록 (2)
마스터 브랜치에 합쳐진 PR 상세기록 (3)
마스터 브랜치에 합쳐진 PR 상세기록 (4)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전체 프로젝트 커밋 그래프, 하단은 프로젝트 핵심 기여자 TOP 4

스캠 스코어(단순 참고용)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크레딧코인 스캠 스코어는 4.60으로 낮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전망

크레딧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크레딧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프로젝트 관리나 업데이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판단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2018년 11월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다양한 지표들을 참고해봤을 때 참여도가 굉장히 부족해 보였습니다. 최근 커밋 이력들을 살펴보더라도 제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할만한 수준의 커밋들도 보이지 않았구요. (물론 해당 저장소가 어느정도 완성이 되어서 커밋이나 업데이트를 진행할 필요가 없었고, 정말 간단한 유지보수 수준으로만 유지되어도 상관없다면야 다행...)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크레딧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해당 저장소 기준으론 굉장히 아쉬운 수준의 개발 퀄리티나 히스토리를 보여주고 있어서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게 없다면 마케팅 채널을 통해 대중들에게 얼마나 인지도가 있는지에 대해 판별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 텔레그램, 디스코드, 레딧 등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더라도 굉장히 아쉬운 수치를 보여주는 관계로... 물론 해당 부분이 코인 개발과 전망은 무관하긴 하지만 크레딧코인이 금융소외자들에게 공개되고 배포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인지도와 홍보가 이뤄져야 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