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수수료 숨은 '기타비용'을 꼭 살펴보자, 양아치니?

남양주개발자

·

2021. 10. 27. 08:55

728x90
반응형

ETF 수수료 숨은 '기타비용'을 꼭 살펴보자, 양아치니?

ETF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수수료'인데요. 장기적 투자에서 복리식으로 자산 증식이 되는 만큼 복리식으로 비용도 증가된다는 점도 고려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존 보글(뱅가드그룹의 창립자)은 '보이지 않는 비용(수수료)의 위력'을 조심해야된다고 이야기 하는데 장기간의 투자로 먼 훗날 굴리는 금액이 가령 10억원이라면 연 1%의 수수료는 무려 1,000만원입니다. 이처럼 자산운용사에서 가져가는 비용(수수료)은 별 영향력이 없어보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투자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은퇴 투자자들을 위한 존 보글의 충고(John Bogle's advice for retirement investors)

이런 부분들을 이해하고 나면 아래처럼 판매하고 있는 펀드 판매수수료가 얼마나 어마어마하게 높은 비용인지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ETF와 펀드와 결이 다르긴 하지만 ETF 또한 높은 판매수수료를 부과하는 상품들도 많습니다.

펀드 판매수수료

자 이제 우리는 장기적 투자를 위해 저렴한 ETF를 선택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미국에 상장된 최고의 혁신 기업으로 장기적 투자를 하려고 KODEX 미국FANG플러스(H)를 매수했고, 총보수는 연 0.450%라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과연 비용은 여기서 끝일까요?

연 0.450% (지정참가회사 : 0.020%, 집합투자 : 0.390%, 신탁 : 0.020%, 일반사무 : 0.020%)

총보수에 다양한 수수료가 있는데 그 합이 연 0.450%라고 믿고 투자를 했다가 투자설명서를 보면 굉장히 실망하게 됩니다. 투자설명서에서 설명하는 보수 및 비용을 살펴보면 또 다른 비용인 '기타비용(0.0481%)'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 이럴꺼면 총보수 연 0.450% + α라고 기입하면 되지 왜 투자자들 헷갈리게 이런식으로 표기하는지 모르겠네요ㅋㅋ 실제 전체 총 보수 및 비용은 0.4981%로 기재한 0.45%랑은 좀 차이가 있죠?

집합투자기구에 부과되는 보수 및 비용

10억을 굴린다고 가정하면 기타비용으로 추가로 481,000원이 빠져나간다는 뜻입니다. 전체 총 보수는 4,981,000로 0.4981%라는 비용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억을 KODEX 미국FANG플러스를 매수했다면, ETF 상품의 상승, 하락과 관계없이 1년 기본비용으로 4,981,000원이 지속적으로 빠져나간다는 것을 뜻합니다. 게다가 국내 상장된 해외 지수 추종 ETF의 경우 동일한 지수 추종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자동으로 배당금을 알아서 재투자하는 것인지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총보수와 기타비용 차이점

총보수와 기타비용은 어떻게 다를까요? 총보수는 자산운용사가 가져가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에 기타비용은 주식 결제비용, 예탁비용처럼 펀드를 운용하기 위해서 실제 필요한 비용을 뜻합니다. 처음부터 일정비율을 떼어가겠다고 정해두는 총보수와 달리 이런 기타비용은 실제 얼마나 비용이 들어갈지 써보기 전에는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투자자들이 알 수 있는 건 총보수 뿐이고, 이런 기타비용은 투자설명서를 직접 확인해야 알 수 있습니다. (뭔소리? 공시해야지^^ 무슨 양아치니...?)

이러한 이유때문에 장기적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라면, 총 보수가 굉장히 저렴하고 마켓수익률을 지향하는 인덱스 펀드(SPY, VTI 등)에 투자해야되는 것이 현명한 투자 방법입니다. 만약 미국 VTI ETF에 10억원을 매수하고 장기적 투자를 한다고 가정해본다면, 1년마다 발생하는 총 보수는 수수료 0.03% 즉 300,000원 정도로 굉장히 저렴한 운용수수료로 장기적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0.3% vs 0.03%는 엄청난 차이입니다. 무려 10배..)

미국 전체 주식 추종 VTI ETF, 운용수수료 0.03%, 배당률 1.26%

미국 ETF 말고도 국내 ETF 중에 액티브 ETF가 아니라면, 수수료가 굉장히 저렴한 ETF도 많으니 ETF를 선택할 때 보수 및 비용 부분을 꼭 확인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KBSTAR 200 ETF, 운용수수료 연 0.017%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