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ETF 승인 발표 시간

남양주개발자

·

2020. 11. 27. 08:06

728x90
반응형

비트코인 ETF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ETF 승인 발표 시간

최근 비트코인 시세가 연일 급등하며 사상 최고가 경신을 눈앞에 두고 있는데요. 2017년 12월에 기록한 비트코인 역대 최고가(1만 9,666달러)는 현재 지난 24일 1만 9045달러(약 2,110만원)까지 오르며 존버는 승리(?)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상승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가격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들도 있어서 굉장히 재밌습니다. 미국 온라인 결제업체 페이팔은 자사 플랫폼에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상화폐)를 매매할 수 있게 한다고 발표해서 굉장히 큰 호재가 되었는데 내년 초에 페이팔 온라인 가맹점에서 암호화폐를 이용한 결제까지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정부의 경기 부양책으로 풀린 자금들이 암호화폐 시장으로 흘러들어온다는 추측도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 이유는 무엇일까?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암호화폐 또한 주식과 같이 가격이 상승하면 상승하는데 이유를 찾게되고, 가격이 떨어지면 떨어지는데 이유를 찾는 것이 투자 이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투자는 인간들의 탐욕심리 때문에 오르고,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미디어에 돌아다니는 뉴스 기사들이나 찌라시같은 것들에 흔들리지 않는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론이 조금 길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ETF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ETF란?

비트코인 ETF는 무엇일까요? 비트코인 ETF를 다루기 앞서 ETF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ETF란?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s) 란 특정 지수(국내 KOSPI 200, 미국 SPY, DIA, SPYG)의 움직임에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입니다. 특이한 점은 펀드임에도 불구하고 실시간으로 주식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펀드로, 주식이나 원자재, 채권 등 다양한 자산을 기반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거래 방식은 주식과 비슷하지만, 단일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 방식에 비해서 리스크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시 비트코인 ETF로 돌아가서 ETF가 특정 자산을 기반으로 구성된 지수에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하면, 비트코인 ETF는 뭘까요? 비트코인에 연동된 자산들로 구성된 지수에 투자를 하는 상품이 바로 비트코인 ETF입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현재까지 국내에서 비트코인 관련 금융 상품(ETF)가 나올 가능성을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ETF 상품을 만들려면 우선 기초 자산의 가격이 신뢰성 높은 기관을 통해 산출이 되어야 하는데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이러한 부분이 굉장히 부족합니다.

미국 ETF 사례를 보면, 우리가 미국 ETF 상품 중에 굉장히 사랑하고 있는 DIA, SPY, SPYG ETF는 다우존스, S&P와 같은 신뢰성 높은 기관들이 산출한 기준으로 구성된 지수에 투자를 하고 있는 상품들입니다. 신뢰성 높은 기관들이 산출한 기준으로 구성된 상품들이기 때문에 지수에 대한 신뢰성도 굉장히 높고, 포트폴리오 구성 자체도 굉장히 매력적인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ETF가 검증되지 않은 기업들로 구성된 상품이라면, 투자자들이 과연 이 상품에 돈을 투자할까요? 이처럼 ETF와 같은 금융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한데 현재 이러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ETF를 만들 명분이 없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ETF를 만들 명분이 없다 아입니까

비트코인 ETF 절대 불가능할까?

현재까지 비트코인 ETF가 나올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했지만, ETF 승인 전에 암호화폐 시장 조작 방지를 위한 확실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고, 투기보다는 투자라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면 자연스럽게 금융 상품으로써 가치가 생길 것이고, 비트코인 ETF 또한 생길 것으로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저 또한 ETF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굉장히 선호하기 때문에(자연스레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음) 빠른 시일내에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어 투자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