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공개 #2] 월간 방문수 40% 증가! 수익은 어느정도 상승되었을까? 애드센스 수익 공개!

남양주개발자

·

2020. 8. 2. 17:29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공개 #1] 티스토리 블로그 월 방문자 1만명 달성! 애드센스 수익 전격 공개 1편에 이어서 7월 애드센스 수익 결산을 통해 2편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2016년부터 운영하고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올해 6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운영하면서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광고 수익이 어느 정도 되는지 기록하고 싶어서 매달 이렇게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저번 달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와 수익은 여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7월달의 블로그 월간 방문자수는 저번 달에 비해서 굉장히 많은 성장을 했고, 아주 귀여운 수익이지만 그래도 나름의 수익을 내면서 저의 수익형 블로그로써의 가치를 내줬던 한 달이었습니다.

7월에는 6월달에 운영했던 노하우, 애드센스 광고 배치를 위한 티스토리 스킨 UI 변경, 카카오 애드핏 도입(7월 28일부터 실시해서 8월 결산 때 정확한 수익 공유 가능), 애드센스 광고 배치를 다양하게 테스트해보면서 다양한 실험들도 했던 달이었습니다. 테스트를 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의 감소가 있었던 부분이 있었고, 반면에 배치를 변경함으로써 수익이 꾸준하게 들어왔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실험적인 부분들도 다뤄볼 예정이고, 6월달과 비교해서 이번달의 통계를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달과 통계 비교

주말 방문자수는 아직도 조금 아쉬운 수준이지만 그래도 기존에 주말 방문자수 평균이 150명 정도임을 감안하면 주말 방문자수도 굉장히 많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달에 누적 방문자수 200,000명을 돌파했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20만명을 돌파하게 되어서 너무 뿌듯하네요.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블로그 포스팅을 한 보람이 있네요!

블로그 누적 방문수 20만명 돌파

월간 방문자수

6월 대비 7월 월간 방문자수는 무려 40%가 증가했습니다. 6월달의 월간 방문자수는 10,093명을 기록하고 있고 7월달의 월간 방문자수는 무려 4,530명이 상승한 14,623명을 기록했습니다. 

6월 월간 방문자수 추이
7월 월간 방문자수 추이

삼성전자우(삼전우) 모으기 글을 연재 형식으로 글을 작성했던 효과가 있던 것 같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다양한 기술들을 소개하는 글도 일주일에 2~3개씩은 올렸던 게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주간 방문자수

주간 방문자수는 7월이 압도적인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4, 5, 6월 비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가 7월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블로그가 활성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간 방문자수 추이, 최고 수치는 3,942

일간 방문자수

6월 최고 일간 방문자수는 445명을 기록하고 있는 반면에 7월에는 최고 일간 방문자수가 894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가 일간 방문자수가 거의 900명이 되는 날이 오다니 그동안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작성하고, 놀고 싶은 것 참으면서 작성한 보람이 있네요.

6월 일간 방문자수 추이
7월 일간 방문자수 추이

유입경로

6월달과 7월달의 블로그 유입경로도 비교해볼까요? 6월달에 비해서 7월달은 네이버 검색이 30건정도 더 많아졌네요. 근데 놀라운 건 다음 검색량이 41건에서 무려 480건 10배 증가했던 것이었습니다. 이제 다음 검색에도 굉장히 잘 잡히나 보네요. 굉장히 뿌듯합니다. 기존에 다음 검색 41건은 조금 아쉬웠거든요.. 게다가 SNS 카카오톡 유입도 무려 4배가 상승했습니다. 기존에 구글 검색에만 의존했던 저의 블로그가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뚫리고 있는 것 같아서 굉장히 기분이 좋습니다.

6월 블로그 유입경로
7월 블로그 유입경로

인기글

저의 블로그의 이번달 TOP20 인기글 목록입니다. 저번 달에 비해서 목록은 크게 달라진 건 없었지만,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공개를 처음으로 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았네요. 469건으로 한 달 전에 발행한 글임에도 불구하고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 jQuery contains() 메서드를 활용한 검색기능 구현 - 803건
  2. [UI 개발] css3 - tab menu 제작(간단한 탭메뉴 제작) - 716건
  3. vue.js Event Bus를 통해 컴포넌트간 통신하기 (Event Bus in Vue.js) - 706건
  4. 카카오맵(Kakao 지도) API 초간단 사용방법 (for Web) - 691건
  5. [Bootstrap] 부트스트랩의 그리드 시스템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 (bootstrap - grid system) - 582건
  6.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공개 #1] 티스토리 블로그 월 방문자 1만명 달성! 애드센스 수익 전격 공개 - 469건
  7. 자바스크립트 배열 기본부터 응용까지 완벽 정리, 개념부터 구현까지 모두 다뤄보자 - 424건
  8. 리눅스에서 깔끔하게 폴더 통째로 복사하는 방법(쉬움주의) - 383건
  9. 티스토리 검색엔진 최적화(SEO) 시키는 방법 - 333건
  10. KG이니시스 웹표준 결제 모듈 연동 - 330건
  11. [UI 개발] css3 - side navigation 제작(사이드 네비게이션) - 312건
  12. Node.js에서 EUC-KR 한글 깨짐 해결방법 - 304건
  13. [jQuery] 예제와 함께하는 제이쿼리 강의 (jQuery - addClass() / hasClass() / removeClass() / toggleClass()) - 250건
  14. VSCode에서 @vue/cli4, Prettier 그리고 Eslint 통합환경 구성하기 - 243건
  15. [자바스크립트] 이벤트 리스너와 콜백함수(javascript callback) - 243건
  16. [CSS3] Height :100% 가 적용되지 않을때 해결하는 방법 - 239건
  17. 텍스트 에디터 Atom(아톰)의 설치와 기본설정 - 223건
  18. [CSS3] Position : Float의 부모 height가 적용이 안되는 현상 해결법 - 203건
  19. gitignore 캐시 삭제하기 (clear gitignore cache) - 192건
  20.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프로그래밍 - 콜백함수(callback function) - 188건

7월에 많은 글을 발행한 만큼 8월달 블로그 결산 때는 좀 더 다양한 글이 상위 TOP20으로 올라왔으면 좋겠네요!

키워드

상위 키워드는 삼성전자우 103, 코덱스 37, 삼성전자우 22, 토스 15, 예제를 12, 티스토리 12, 삼전우 11, 투자일지 11, 삼전우 8, visual 7, 삼성전자우 7, kodex 6, 소액투자 6, 개발자가 5, 삼전우 5, css에서 4, float 4, 부동산 4, 삼성전자우 4, kodex 3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시 우리나라 대표 우량주 삼성전자답게 삼성전자우(삼전우) 키워드로 많이 검색해서 들어와 주시네요

6월 상위 유입 키워드 분석
7월 상위 유입 키워드 분석

6월 키워드와 7월 키워드를 비교해보면 유입 키워드 자체가 많이 변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제품 리뷰들도 많이 올릴 예정인데 그 부분들도 키워드로 많이 잡히지 않을까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애드센스 수익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하실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블로그 수익은 무려 약 4배가 상승되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굉장히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진 않지만 그래도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는게 앞으로 월간 수익이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애드센스 월간 수입이 5.87달러에서 19.02달러 상승한 모습

진한 파란색 그래프가 해당 월에 수익 그래프입니다. 6월 애드센스 수익 그래프와 7월 애드센스 수익 그래프를 비교하면 7월 수익 그래프가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6월 애드센스 전체 수익 그래프
7월 애드센스 전체 수익 그래프

하지만 애드센스 수익 이외에 제가 7월 28일 이후로 카카오 애드핏도 추가적으로 광고를 달았습니다.

카카오 애드핏 3일 적립금

카카오 애드핏 수익은 최근에서야 광고 수익을 받기 시작해서 아직은 수치화 하기에는 애매해서 제외했지만, 그래도 3일 예상 적립금 수익이 974원 평균 하루 300원임을 감안하면, 나름 괜찮은 수익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애드핏은 eCPM(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이라고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으로 적립금이 들어와서 방문자수 대비 고정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애드센스 4배 수익 상승 노하우

7월 애드센스 수익이 6월보다 4배 가까이 상승해던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1일 1포스팅

저는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수익화시키기로 마음을 먹은 이후로 1일 1포스팅 규칙은 꼭 지키고 있습니다.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방문자 유입수를 늘려줄 수 있는 글들을 많이 늘리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1일 1포스팅의 의미는 내가 영업장을 열었는데 영업장을 홍보해주는 전단지를 많이 만들고 뿌리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의 퀄리티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블로그의 규모를 키우려면 포스팅의 양도 어느 정도는 받쳐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꾸준히 작성하고 있었고 물론 다양한 이유가 이었겠지만 지금 이 목표를 유지하면서 무려 블로그 유입 40% 증가를 경험하고 있죠.

1일 1포스팅을 힘들어 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 예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글이라는 것이 어느 날은 아이디어가 잘 나와서 잘 쓰이는 반면 또 다른 날에는 안쓰이기 마련이거든요. 잘 쓰이는 날에 글을 좀 더 생산하고 그 글을 바로 개시하는 것이 아닌 예약을 걸어놓고 1일 1포스팅 목표를 지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콘텐츠 다각화

제가 처음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는 주제는 프로그래밍이었고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포스팅만 올렸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프로그래밍을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보통 업무시간에 트러블슈팅을 위해서 코드를 찾아서 움직이는 우리의 개발자 분들이 90%였습니다. 그러면 주말 저의 블로그의 방문자수 추이는 어떻게 될까요? 굉장히 저조합니다. 주말에는 공부 이외에는 프로그래밍 관련 검색을 잘하시지 않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번 달에 가장 중점적으로 개선하려고 했던 부분이 바로 "콘텐츠 다각화" 입니다. 기존에 프로그래밍 주제만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제가 구매했던 제품 리뷰나 투자하고 있는 주식, ETF, SPAC과 관련된 투자 지식들을 블로그 글로 올림으로써 콘텐츠 다각화를 시켰습니다. 한 달 전부터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삼성전자우(삼전우) 모으기를 콘텐츠로 만들어서 연재하고 있고, 새벽 5시에 일어나서 출근길에 공부하고 있는 주식 종목들, ETF, SPAC과 관련된 지식들을 블로그 글로 올리고 있죠. 또한 구매했던 브라이틀링 스카이레이서 시계고프로 히어로7과 같은 구매 목록을 내돈내산이라는 콘텐츠로 올렸습니다.

반응은 생각보다 너무 좋았고, 기존에 프로그래밍 주제로만 콘텐츠를 구성했을 때와는 다르게 다른 검색 사이트에서의 유입이 굉장히 많아지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꾸준히 이런 콘텐츠를 구성해서 블로그에 포스팅할 예정이고, 그에 따른 결과를 후기로 올릴 예정입니다.

투자 후기

주식종목 콘텐츠

내돈내산 콘텐츠

애드센스 광고 배치 최적화

실험적으로 7월 한 달 동안은 1주일에 한번씩 광고 배치를 바꿔가면서 수익률을 체크했습니다. 포스팅 상단, 하단에 정사각형 광고를 각 2개씩 배치하는 구조, 상하단에 직사각형 1개씩 구성하는 구조, 포스팅 내부의 모든 h2 태그 위에 광고가 배치하는 구조, 우측 사이드바에 광고 2개 배치, 1개 배치, 카카오 애드핏과의 조합 등 굉장히 많은 구성들을 고민하면서 최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배치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의 블로그에서 배치한 광고들이 그래도 실험을 했던 케이스 중에 수익이 월등히 나은 케이스라서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이 애드센스 광고 배치는 지속적으로 바꿔가면서 반년 정도 테스트를 해볼 예정이고, 블로그 UI도 꾸준히 스킨을 커스터마이징 해나 가면서 바꿔볼 예정입니다.

마무리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블로그의 수익을 늘릴 수 있는 편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다이어트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보조제, 여러 가지 편법들이 존재하지만 결국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 + 운동인 것처럼 블로그 수익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수익 또한 꾸준한 포스팅 그리고 어떤 콘텐츠가 더 유입이 많이 될지에 대한 분석과 그에 맞는 콘텐츠를 양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다이어트하는 방법은 누구나 다 알고 있듯이 수익형 블로그를 키워나가는 방법도 누구나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키워나가는 방법은 농사를 짓듯이 꾸준히 보드담으며 물을 주고 영양분을 주듯 블로그 또한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의 양을 늘려나가며 꾸준히 콘텐츠를 고민하고 유저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저 또한 블로그를 키워나가는 입장이고 현재도 많이 미흡하고 계속 배워나가야 합니다. 꾸준히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적을 받고 혼쭐나야 발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들어와서 부족한 점이 보이거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올린 글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굉장히 당연한 말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변의 진리는 노력은 배신하지 않고, 남들이 자고 있을 때 새벽 5시에 일어나서 블로그 포스팅을 1개라도 더 올린다면, 분명 그 순간에 남들보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이고, 분명 이러한 노력들이 쌓이면 10년 뒤에 남들은 도달할 수 없는 곳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할 수 없는 불가능한 일도 아닙니다. 조금만 더 부지런히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서 하루에 블로그 포스팅 1개씩 올렸을 때, 나 대신 하루에 1달러, 더 많으면 10달러, 100달러를 벌어주는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