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 실제 투자 후기를 올렸는데,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를 하면서 그때 몇 개의 투자 상품들이 연체가 되면서 굉장히 난감한 상황을 겪었었죠. 그래서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에 투자금을 넣지 않고 새로운 투자처를 찾다가 발견한 카카오페이 부동산 소액투자!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카카오페이 부동산 소액투자나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나 거의 다를게 없다는 것 입니다. (제가 거의라고 표현한 것은 카카오페이에서만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이 몇 개 올라오기는 하더라구요. 하지만 경쟁률이 다른 상품보다 높아서 금방 마감된다는 사실)
실제 투자 현황
좌측은 현재 투자가 진행중인 상품들 목록이고 우측은 투자 진행완료된 상품 목록입니다. 저는 2020년 4월 이후로 카카오페이 부동산 투자에 투자금 납입을 중단했고, 현재까지 투자하고 있는 투자금을 회수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총 167건의 투자를 했고 45건의 투자가 진행중이고, 122건의 투자가 완료되었네요.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에서 패배한 경험을 발판삼아..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에서 다양한 부동산 투자 상품들이 올라올 때마다 10만원씩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상품 중에 몇 개 연체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타격이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투자상품 2개만 연체되어도 20만원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연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서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 부동산 소액투자를 진행할 때는 정말 말도 안되게 쪼개서 분산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아래처럼 분산투자를 진행했는데 정말 투자상품의 종류도 다양하네요. 아파트 담보 대출부터 시작해서 개인신용 분산투자, 부동산 투자상품 등 엄청 많죠. 하지만 여기서 보시면 카카오 부동산 소액투자 리스트에는 부동산 소액투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피플펀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P2P 신용투자 상품들도 엄청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부동산 투자 상품보다 P2P 신용투자(피플펀드)의 투자상품들이 훨씬 많았다는 점입니다.
저는 P2P 신용투자에 대해서는 조금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투자를 멈추게 되었습니다. (정말 재테크는 공부를 많이 해야되는 것 같습니다)
예상 실수익금
전체 투자 누적 투자금은 2,460,000원이고 현재까지 상환완료된 투자금은 1,797,504원입니다. 연수익률은 7.74%정도 되고, 누적 수익금은 세전으로 88,928원입니다. 세전으로 표기하고 있는 것이 함정입니다. 왜냐면 세금을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이 떼어갑니다. 아래 예상 실수익금 이미지를 보시면 세금이 무려 27.5%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수수료 1.2%를 뗴어갑니다. 제가 알기로 수수료는 플랫폼 중개 수수료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2,460,000원의 투자금 총 예상 실수익금은 78,311원이죠.
어디서 본듯한 친구들...
카카오페이 투자 가능 금액을 확인했을 때 어디서 많이 본듯한 투자 상품 제공사 친구들이 보입니다. 피플펀드, 테라펀딩, 투게더펀딩? 역시 카카오페이도 토스 소액투자와 같이 단순히 이 투자 상품 제공사를 연계해주는 플랫폼에 불과했습니다.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처럼 연체는 없었나?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처럼 연체는 없었을까요? 하지만 역시나 연체가 발생되고 있는 상품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와 다른 점은 부동산 연체가 아닌 부동산담보 대출 (피플펀드) 투자 건이라 비교하기에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에서 겪었던 경험을 발판삼아 분산투자를 진행한 결과 단기지연이긴 하지만 손실로 처리하고 2만원의 손실밖에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분산투자를 하면 리스크를 굉장히 줄일 수 있고, 나름 괜찮은 접근 방법이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저 상품들에 10만원, 50만원씩 넣었다면 정말 분노했을 것 같네요.
마무리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나 카카오페이 부동산/신용대출 소액투자는 투자공부를 하지 않고도 토스와 카카오페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해서 굉장히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재테크 공부를 하다보면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나 카카오페이 부동산/신용대출 소액투자보다 훨씬 매력적인 투자상품들도 많고, 비슷한 수익률을 내면서 위험도는 그에 반해서 낮은 상품들도 많죠. 저는 이러한 소액투자를 할 돈으로 차라리 리츠같은 고배당주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플랫폼에서 중개 수수료로 1.2% 가져가는 것도 투자하는 관점에서 굉장히 불필요한 투자비용같다고 생각하네요.
다른 투자 정보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 현재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배당률, 배당일 그리고 전망
- 빌 애크먼의 스팩(SPAC), PSTH.U 주식은 무엇인가? 현재 투자 매력은?
- [국내 ETF] 정말 쉽게 미국 우량 기술주에 분산투자하는 방법 - KODEX 미국 FANG 플러스(H)
- [국내 ETF] 국내에서 가장 쉽게 미국채권에 투자하는 방법 - TIGER 미국채10년선물
- [미국 ETF] 안전하게 미국 최고의 기업들에 투자하는 방법 - Invesco QQQ
- [미국 ETF] 미국 대표 초우량 기업으로 매월 배당수익을 가져가는 방법
-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 실제 투자 후기, 수익금 그리고 손실금 모두 공개!
- 신한알파리츠 현재 투자하기 괜찮을까?
- 이리츠코크렙 현재 투자하기 적합할까? (이리츠코크렙 투자 정보, 배당일, 주가, 배당금 총정리)
- 롯데리츠 분석, 현재 적합한 투자인가?
-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전망, 투자원금 손실 가능성이 확 낮아졌다는데 과연??
- 제이알글로벌리츠(JR글로벌리츠) 전망, 배당률이 이렇게 높다고?
- NH프라임리츠 아직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 에이리츠 현재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배당금, 배당일 그리고 전망
- 모두투어리츠 현재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배당금과 배당일 그리고 앞으로 전망
- 이지스밸류리츠(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 현재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투자 >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 실제 투자 후기, 수익금 그리고 손실금 모두 공개! (0) | 2020.07.15 |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